온라인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검색 엔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의 용어들은 초보자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의 용어를 소개하고, 온라인 세계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제공합니다.
10 파란색 링크(10 blue links) |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형식 |
10배 콘텐츠(10x content) | Rand Fishkin이 동일한 주제에 대해 웹의 다른 모든 콘텐츠보다 10배 더 나은 콘텐츠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용어 |
2xx 상태 코드(2xx status codes) | 페이지 요청이 성공했음을 나타내는 상태 코드 |
4xx 상태 코드(4xx status codes) | 페이지 요청에 오류가 발생했음을 나타내는 상태 코드 |
5xx 상태 코드(5xx status codes) | 서버가 요청을 수행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상태 코드 |
Schema.org(Schema.org) | 웹페이지의 정보를 구조화하고 표준화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의 국제적인 협약 |
SRCSET(SRCSET) | 다양한 해상도와 디바이스에 적합한 이미지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HTML 속성 |
SSL 인증서(SSL certificate, Secure Sockets Layer certificate) | 웹 서버와 검색자의 브라우저 사이에 전달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데 사용 |
UTM 코드(UTM code, Urchin Tracking Module code) | 클릭에 대한 추가 세부정보를 추적하기 위해 URL 끝에 추가할 수 있는 코드 |
X-로봇-태그(X-robots-tag) | 웹페이지 콘텐츠를 크롤링하거나 색인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Crawler 지침 |
가속 모바일 페이지(AMP, Accelerated Mobile Pages) | 자주 "Diet HTML"로 표현; 모바일 방문자에게 빠른 로딩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 |
가져오기 및 렌더 도구(Fetch and Render tool) | Google이 보는 방식으로 웹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
감정(Sentiment) | Reputation(평판); 텍스트 또는 의사 소통에서 나타나는 감정이나 태도 |
개인화(Personalization) | 사용자의 검색 활동과 관련된 정보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 및 서비스를 맞춤화하는 프로세스 |
거래 검색어(Transactional queries) | 사용자가 특정 거래나 구매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한 검색어 |
거리(Distance) | 로컬 팩에서 검색자의 위치나 검색 결과가 발생한 지점과의 근접성을 나타냄 |
검색 양식(Search forms) | 검색창 |
검색 엔진(Search engine) |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 | 사용자의 검색 질의에 대한 검색 엔진의 결과를 표시하는 웹 페이지 |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기능(SERP features, Search Engine Results Pages features) | 검색 엔진에서 제공하는 추가 정보 또는 서비스 |
검색 트래픽(Search traffic) | 검색 엔진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방문 |
검색 품질 평가자 지침(Search Quality Rater Guidelines) | 실제 웹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참여하는 구글 검색 품질 평가자들에게 제시되는 지침 |
검색량(Search volume) | 키워드가 검색된 횟수 |
검색어(Query) | 검색창에 입력한 단어 |
게스트 블로깅(Guest blogging) | 다른 웹사이트네 기사를 작성하고 게시하고 동시에 자신의 비지니스를 홍보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 |
계단형 스타일 시트(CSS, Cascading Style Sheet) | 문서를 꾸밀 때 사용하는 스타일 시트 언어 |
계절적 추세(Seasonal trends) | 특정 계절, 휴일 또는 이벤트등 연중 특정 시기에 영향을 받아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예측 가능한 검색 행동과 키워드 인기도의 변동 |
고급 검색 연산자(Advanced Search Operators) | 검색창에 입력하여 검색어를 더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 특수 문자와 명령어 |
관련성(Relevance) | 지역 업체가 검색자가 찾고 있는 것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를 나타냄 |
구글 검색 연산자(Google Search Operators) | 검색 결과를 필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단어와 기호의 조합의 특수 명령어 |
구글 검색 필수사항(Google Search Essentials) | 웹마스터 가이드라인(Webmaster guidelines);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고 색인화하기 위한 규정과 권고사항을 제공하는 문서 |
구글 랭크브레인(Google RankBrain) |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여 더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인공 지능 모델 |
구글 비즈니스 프로파일(GBP, Google Business Profile ) | GMB(Google My Business:구글 마이 비즈니스 ); 지역 업체에 제공되는 무료 목록 |
구글 서치 콘솔(GSC, Google Search Console) | 웹사이트 소유자가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의 성능을 모니터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
구글 수동 패널티(Google Manual penalty) | 검토자에 의해 일부 페이지나 웹사이트가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고 판단되어 부여되는 벌점 |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 | 웹사이트 트래픽 및 사용자 행동에 대한 통계 및 분석을 제공하는 웹 분석 도구 |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Google Analytics goals) |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특정 행동을 추적하고 측정하는 기능 |
구글 카페인(Google Caffeine) | Google의 웹 인덱싱 시스템 |
구글 태그 관리자(GTM, Google Tag Manager) | 여러 웹 사이트 추적 코드를 관리하는 단일 허브입니다. |
구글 품질 지침(Google Quality Guidelines) | 악의적이거나 검색 결과를 조작할 목적으로 금지되는 전술을 자세히 설명하는 Google의 게시된 지침 |
구글봇(Googlebot) / 빙봇 (Bingbot) | Crawlers 또는 spiders; Google 및 Bing과 같은 주요 검색 엔진이 웹을 크롤링하는 방법 |
구매한 링크(Purchased links) | 검색 엔진 최적화를 목적으로 돈을 지불하여 획득한 링크 |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 | Organized data;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페이지 콘텐츠를 분류하기 위한 표준화된 형식 |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 country code Top-Level Domain ) | .kr과 같은 국가와 관련된 도메인 |
내부 링크(Internal links) | 동일한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어지는 링크 |
노인덱스 태그(NoIndex tag) | 검색 엔진에 페이지를 색인화하지 않도록 지시하는 메타 태그 |
노팔로우(NoFollow) | 검색 엔진에 rel="nofollow"로 표시된 링크를 따르지 말라고 지시 |
대체 텍스트(Alt text) | 웹 페이지의 이미지를 설명하는 HTML 코드의 텍스트 |
도메인 네임 서버(DNS, Domain Name Server) | DNS(Domain Name System)을 실행하는 서버로 브라우저가 페이지의 리소스를 로드할 수 있도록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함 |
도메인 이름 등록기관(Domain name registrar) | 인터넷 도메인 이름 예약을 관리하는 회사 |
디렉토리 링크(Directory links) | 업체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웹사이트 (NAPW) 및 기타 정보를 포함하는 지역 업체의 전체 목록 |
랭킹(Ranking) | 검색어 관련성에 따라 검색 결과를 정렬 |
렌더링(Rendering) | 브라우저가 웹사이트의 코드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바꾸는 프로세스 |
렌더링 차단 스크립트(Render-blocking scripts) | 페이지가 렌더링되기 전에 브라우저가 가져올 때까지 기다리도록 하는 스크립트 |
로그인 양식(Login forms) | 방문자가 콘텐츠에 접근하기 전에 로그인 인증이 필요한 페이지 |
로봇 메타 태그(Robots meta tag) | 메타 로봇 태그(Meta robots tag); 검색 엔진이 특정 웹 페이지를 색인화하거나 웹 페이지 내에 있는 링크를 따라야 하는지 등을 지시하는 HTML 태그 |
로봇 텍스트(Robots.txt) | 검색 엔진이 사이트에서 크롤링해야 할 부분과 크롤링하지 말아야 할 부분을 제안하는 파일 |
로컬 팩(Local pack) | 사용자가 지역 의도로 검색을 수행할 때 SERP 상단에 나타나는 지역 비즈니스 목록 |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s) | 세 개 이상의 단어를 포함하는 검색어 |
리다이렉션(Redirection) | 사용자가 요청한 URL이 아닌 다른 URL로 전송하는 방법 |
리소스 페이지(Resource pages) | 다른 웹사이트에 대한 유용한 링크 목록을 정리한 웹 페이지 |
리치 스니펫(Rich snippet) | Rich results(리치 결과); 스키마 마크업에서 추출된 검색 결과로, 웹페이지에 대한 부가적인 세부 정보를 표시 |
링크 교환(Link exchange) | 웹사이트 간 상호적으로 링크를 교환하는 활동 |
링크 구축(Link building) |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의 순위를 높일 목적으로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얻기 위한 마케팅 활동 |
링크 볼륨(Link volume) | 웹사이트에 연결된 전체 백링크의 수 |
링크 자산(Link equity) | Link Juice(링크 쥬스); 링크에 연결된 페이지로 전달되는 가치나 권위 |
링크 접근성(Link accessibility) | 방문자나 Crawler가 링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도 |
링크 프로필(Link profile) |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외부 백링크의 전체 모음 |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s) | 웹 페이지의 간단한 요약을 제공하는 HTML 태그 |
모바일 우선 색인화(Mobile-first indexing) | 구글복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데스크톱 버전 보다는 모바일 버전을 우선하여 색인화하는 것 |
모호한 의도(Ambiguous intent) | 검색어 의도가 불분명하며 추가 명시가 필요한 검색 구문 |
문서 개체 모델(DOM, Document Object Model) | HTML 문서의 구조 |
반응형 디자인(Responsive design) | 웹사이트나 앱이 다양한 기기와 화면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되어 최적의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방식 |
백링크(Backlinks) | Inbound links(인바운드 링크);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 |
번들링(Bundling) | 여러 리소스를 하나의 리소스로 결합하는 것 |
봇(Bots) | Crawlers 또는 spiders; 인터넷을 훑어 콘텐츠을 찾는 도구 |
부자연스러운 링크(Unnatural links) |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생성된 링크 |
브라우저(Browser) | 웹의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
블랙 햇(Black hat) |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
비동기(Async, Asynchronous) |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동안 브라우저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이 다음 작업으로 이동할 수 있음을 의미 |
사용자가 추가로 묻는 상자(PAA, People Also Ask boxes) | 검색어와 관련된 사용자가 많이 묻는 질문들과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이 포함된 Google SERP의 상자 |
사이트맵(Sitemap) | 검색 엔진에 웹 페이지를 색인화하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의 URL 목록을 포함한 XML 파일 |
상업조사 쿼리(Commercial investigation queries) | 검색자가 제품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고자 하는 검색어 |
색인(Index) |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
색인 범위 보고서(Index Coverage report) | 사이트 페이지의 색인 생성 상태를 보여주는 Google Search Console의 보고서 |
색인 해제(De-indexed) | 검색 엔진 색인에서 페이지 또는 페이지 그룹이 제거됨 |
색인화(Indexing) | 크롤링 중에 발견된 콘텐츠를 저장하고 정리하는 것 |
세션당 페이지(Pages per session) | Page depth; 방문자가 한 세션 동안 조회한 평균 페이지 수 |
스크랩된 콘텐츠(Scraped content) | 허가 없이 다른 웹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가져와 자신의 사이트에 재게시하는 행위 |
스크롤 깊이(Scroll depth) |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얼마나 아래로 스크롤하는지를 측정한 것 |
스팸 전술(Spammy tactics) | 블랙 햇 기술;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부정적인 방법으로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려는 시도 |
시드 키워드(Seed keywords) | 다른 관련 키워드를 찾기 위해 사용되는 하나 또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짧은 키워드 |
썸네일(Thumbnails) | 주로 미리보기에 사용되는 작은 크기의 이미지 |
씬 콘텐츠(Thin content) | 품질이 낮은 콘텐츠 |
아이피 주소(IP address, Internet Protocol address) | 각 특정 웹사이트에 고유한 일련의 숫자 |
알고리즘(Algorithms) | 저장된 정보를 의미 있는 방식으로 검색하고 정렬하는 프로세스 또는 공식 |
앵커 텍스트(Anchor text) | 페이지를 링크할 때 사용하는 텍스트 |
연결된 데이터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객체 표기법(JSON-LD, JavaScript Object Notation for Linked Data) | 데이터를 구조화하기 위한 형식 |
연결된 비구조적 인용(Linked unstructured citations) | 웹 페이지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언급이 링크로 연결된 형태 |
유기적(Organic) | 유료 광고와 달리 검색 결과에 게재 |
유명세(Prominence) | 잘 알려져 있고 호감을 받는 비즈니스 |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운영 체제나 응용 프로그램과 같은 다른 서비스의 기능이나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게 함 |
의도(Intent) |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단어에서 실제로 원하는 것 |
이미지 사이트맵(Image sitemap) | 웹 사이트의 이미지 URL만 포함하는 사이트맵 |
이미지 압축(Image compression) | 이미지의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이미지 파일 크기를 작게 만들어 웹 페이지 속도를 높이는 기술 |
이미지 캐러셀(Image carousels) | SERP에서 좌우로 스크롤할 수 있는 이미지 결과 |
이탈률(Bounce rate) | 웹 사이트에서 추가적인 작업으로 이어지지 않은 총 방문수의 비율 |
인용(Citations) | 업체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NAP)에 대한 웹 기반 참조 |
자동 생성된 콘텐츠(Auto-generated content) |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생성된 콘텐츠 |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 정적인 웹 페이지에 동적 요소를 추가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적격 리드(Qualified lead) | 유료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관련 잠재 고객 |
적격 트래픽(Qualified traffic) |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관련성 높은 웹사이트 방문자 |
전환율(Conversion rate) | 웹 사이트 방문자 중 몇 명이 양식을 작성하거나 전화를 걸거나 뉴스레터에 가입하는지 등을 나타내는 비율 |
정리(Pruning) | 사이트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품질이 낮은 페이지를 제거하는 것 |
정보 쿼리(Informational queries) | 검색자가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거나 특정 정보를 찾는 검색 |
주요 렌더링 경로(Critical rendering path) | 브라우저가 HTML, CSS 및 JavaScript를 볼 수 있는 웹 페이지로 변환하기 위해 거치는 일련의 단계 |
주요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 |
중복 콘텐츠(Duplicate content) | 도메인 간이나 단일 도메인의 여러 페이지 간에 공유되는 콘텐츠 |
지리적 수식어(Geographic modifiers) | 물리적 위치나 서비스 지역을 설명하는 용어 |
지역 검색어(Local queries) | 검색자가 특정 위치에서 무언가를 찾고 있는 검색어 |
지역 비즈니스 스키마(Local business schema) | 검색 엔진이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웹페이지에 배치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
지역 키워드(Regional keywords) | 특정 지역에 특화된 키워드 |
지연 로딩(Lazy loading) | 웹페이지에서 필요한 일부 요소를 필요할 때까지 불러오지 않고 지연시켜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술 |
참여(Engagement) |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이 해당 사이트와 상호 작용하거나 참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데이터 |
최상위 도메인(TLD, Top-Level Domain) | .com', '.org', '.net' 등 도메인 주소의 가장 높은 계층 |
추천 스니펫(Featured snippets) | 특정 검색어에 대해 SERP 상단에 표시되는 유기적 답변 상자 |
추천 트래픽(Referral Traffic) | 다른 웹사이트에서 해당 웹사이트로 전송된 트래픽 |
축소(Minification) | 웹 페이지의 소스 코드에서 불필요한 문자, 줄, 공백 등을 제거하는 과정 |
캐노니컬 태그(Rel=canonical) | 사이트 소유자가 웹페이지의 어떤 버전이 원본이고 어떤 버전이 중복인지 알릴 수 있는 태그 |
캐싱(Caching) | 웹 페이지의 저장된 버전 |
크롤 예산(Crawl budget) | 검색 엔진 봇이 사이트에서 크롤링할 평균 페이지 수 |
크롤러 지시문(Crawler directives) | 검색 엔진 봇에게 사이트에서 무엇을 크롤링하고 색인하길 원하는지에 대한 지침 |
크롤링(Crawling) |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CSR, Client-side rendering) / 서버 측 렌더링 (SSR: Server-side rendering) | CSR은 로딩 전에 빈 페이지를 보여주지만, SSR은 첫 로딩 시 완전히 렌더링된 HTML 페이지를 표시 |
클로킹(Cloaking) | 블랙 햇 기술; 검색 엔진 봇과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다르게 표시하는 것 |
클릭률(Click-through rate) | URL 클릭에 대한 노출 비율 |
키워드 채우기(Keyword stuffing) | 콘텐츠와 링크에서 중요한 키워드와 그 변형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스팸 전술 |
타이틀 태그(Title tag) | 웹 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하는 HTML 요소 |
탐색(Navigation) | 방문자가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링크 목록 |
탐색 검색어(Navigational queries) | 검색자가 특정 위치로 이동하려고 하는 검색어 |
통합 자원 위치(URL, Uniform Resource Locator) | 웹의 개별 콘텐츠의 위치를 나타내는 표준화된 형식의 주소 |
통합 자원 위치 매개변수(URL parameters, Uniform Resource Locator parameters) | 웹 주소에서 물음표 뒤에 오는 추가 정보 |
통합 자원 위치 폴더(URL folders, Uniform Resource Locator folders) | 웹 주소에서 경로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부분 |
트래픽(Traffic) | 웹 사이트 방문자 수 |
파일 압축(File compression) | 웹 페이지 파일을 압축하여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
판다(Panda) | 저품질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 |
팔로우(Follow) | 검색 엔진 봇이 해당 링크를 따라가서 해당 페이지를 색인화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지시하는 백링크 |
패싯 탐색(Faceted navigation) |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자주 사용되며 방문자가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URL 스택에서 원하는 URL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렬 및 필터링 옵션을 제공 |
페이지 속도(Page speed) | Load speed; 페이지의 콘텐츠가 얼마나 빠르게 로드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
페이지당 머문 시간(Time on page) | 다음 페이지를 클릭하기 전에 페이지에서 보낸 시간 |
페이지랭크(PageRank) | 구글 검색 엔진에서 웹 페이지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측정하는 알고리즘 |
페이징 처리(Pagination) | 여러 웹 페이지를 페이지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자가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기술 |
편집 링크(Editorial links) | 웹 페이지의 편집자나 컨텐츠 작성자가 자발적으로 제공한 링크 |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명령을 작성 |
프로토콜(Protocol) | 도메인 이름 앞의 http 또는 https |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언어 |
헤더 태그(Header tags) | 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하는 HTML 태그 |
화이트 햇(White hat) |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
확장(Amplification) | 브랜드에 대한 소문을 공유하거나 확산하는 것; 주로 소셜 미디어, 유료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사용 |
히레플랭(Hreflang) | 웹페이지의 언어와 대상 지역을 지정하는 HTML 속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