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 SEO 용어집

SEO 탐험가 2024. 1. 30. 03:33

온라인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검색 엔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의 용어들은 초보자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의 용어를 소개하고, 온라인 세계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제공합니다.

 

10 파란색 링크(10 blue links)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형식
10배 콘텐츠(10x content) Rand Fishkin이 동일한 주제에 대해 웹의 다른 모든 콘텐츠보다 10배 더 나은 콘텐츠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용어
2xx 상태 코드(2xx status codes) 페이지 요청이 성공했음을 나타내는 상태 코드
4xx 상태 코드(4xx status codes) 페이지 요청에 오류가 발생했음을 나타내는 상태 코드
5xx 상태 코드(5xx status codes) 서버가 요청을 수행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상태 코드
Schema.org(Schema.org) 웹페이지의 정보를 구조화하고 표준화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의 국제적인 협약
SRCSET(SRCSET) 다양한 해상도와 디바이스에 적합한 이미지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HTML 속성
SSL 인증서(SSL certificate, Secure Sockets Layer certificate) 웹 서버와 검색자의 브라우저 사이에 전달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데 사용
UTM 코드(UTM code, Urchin Tracking Module code) 클릭에 대한 추가 세부정보를 추적하기 위해 URL 끝에 추가할 수 있는 코드
X-로봇-태그(X-robots-tag) 웹페이지 콘텐츠를 크롤링하거나 색인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Crawler 지침
가속 모바일 페이지(AMP, Accelerated Mobile Pages) 자주 "Diet HTML"로 표현; 모바일 방문자에게 빠른 로딩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
가져오기 및 렌더 도구(Fetch and Render tool) Google이 보는 방식으로 웹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감정(Sentiment) Reputation(평판); 텍스트 또는 의사 소통에서 나타나는 감정이나 태도
개인화(Personalization) 사용자의 검색 활동과 관련된 정보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 및 서비스를 맞춤화하는 프로세스
거래 검색어(Transactional queries) 사용자가 특정 거래나 구매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한 검색어
거리(Distance) 로컬 팩에서 검색자의 위치나 검색 결과가 발생한 지점과의 근접성을 나타냄
검색 양식(Search forms) 검색창
검색 엔진(Search engine)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 사용자의 검색 질의에 대한 검색 엔진의 결과를 표시하는 웹 페이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기능(SERP features, Search Engine Results Pages features) 검색 엔진에서 제공하는 추가 정보 또는 서비스
검색 트래픽(Search traffic) 검색 엔진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방문
검색 품질 평가자 지침(Search Quality Rater Guidelines) 실제 웹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참여하는 구글 검색 품질 평가자들에게 제시되는 지침
검색량(Search volume) 키워드가 검색된 횟수
검색어(Query) 검색창에 입력한 단어
게스트 블로깅(Guest blogging) 다른 웹사이트네 기사를 작성하고 게시하고 동시에 자신의 비지니스를 홍보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
계단형 스타일 시트(CSS, Cascading Style Sheet) 문서를 꾸밀 때 사용하는 스타일 시트 언어
계절적 추세(Seasonal trends) 특정 계절, 휴일 또는 이벤트등 연중 특정 시기에 영향을 받아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예측 가능한 검색 행동과 키워드 인기도의 변동
고급 검색 연산자(Advanced Search Operators) 검색창에 입력하여 검색어를 더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 특수 문자와 명령어
관련성(Relevance) 지역 업체가 검색자가 찾고 있는 것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를 나타냄
구글 검색 연산자(Google Search Operators) 검색 결과를 필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단어와 기호의 조합의 특수 명령어
구글 검색 필수사항(Google Search Essentials) 웹마스터 가이드라인(Webmaster guidelines);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고 색인화하기 위한 규정과 권고사항을 제공하는 문서
구글 랭크브레인(Google RankBrain)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여 더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인공 지능 모델
구글 비즈니스 프로파일(GBP, Google Business Profile ) GMB(Google My Business:구글 마이 비즈니스 ); 지역 업체에 제공되는 무료 목록
구글 서치 콘솔(GSC, Google Search Console) 웹사이트 소유자가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의 성능을 모니터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구글 수동 패널티(Google Manual penalty) 검토자에 의해 일부 페이지나 웹사이트가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고 판단되어 부여되는 벌점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 웹사이트 트래픽 및 사용자 행동에 대한 통계 및 분석을 제공하는 웹 분석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Google Analytics goals)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특정 행동을 추적하고 측정하는 기능
구글 카페인(Google Caffeine) Google의 웹 인덱싱 시스템
구글 태그 관리자(GTM, Google Tag Manager) 여러 웹 사이트 추적 코드를 관리하는 단일 허브입니다.
구글 품질 지침(Google Quality Guidelines) 악의적이거나 검색 결과를 조작할 목적으로 금지되는 전술을 자세히 설명하는 Google의 게시된 지침
구글봇(Googlebot) / 빙봇 (Bingbot) Crawlers 또는 spiders; Google 및 Bing과 같은 주요 검색 엔진이 웹을 크롤링하는 방법
구매한 링크(Purchased links) 검색 엔진 최적화를 목적으로 돈을 지불하여 획득한 링크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 Organized data;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페이지 콘텐츠를 분류하기 위한 표준화된 형식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 country code Top-Level Domain ) .kr과 같은 국가와 관련된 도메인
내부 링크(Internal links) 동일한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어지는 링크
노인덱스 태그(NoIndex tag) 검색 엔진에 페이지를 색인화하지 않도록 지시하는 메타 태그
노팔로우(NoFollow) 검색 엔진에 rel="nofollow"로 표시된 링크를 따르지 말라고 지시
대체 텍스트(Alt text) 웹 페이지의 이미지를 설명하는 HTML 코드의 텍스트
도메인 네임 서버(DNS, Domain Name Server) DNS(Domain Name System)을 실행하는 서버로 브라우저가 페이지의 리소스를 로드할 수 있도록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함
도메인 이름 등록기관(Domain name registrar) 인터넷 도메인 이름 예약을 관리하는 회사
디렉토리 링크(Directory links) 업체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웹사이트 (NAPW) 및 기타 정보를 포함하는 지역 업체의 전체 목록
랭킹(Ranking) 검색어 관련성에 따라 검색 결과를 정렬
렌더링(Rendering) 브라우저가 웹사이트의 코드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바꾸는 프로세스
렌더링 차단 스크립트(Render-blocking scripts) 페이지가 렌더링되기 전에 브라우저가 가져올 때까지 기다리도록 하는 스크립트
로그인 양식(Login forms) 방문자가 콘텐츠에 접근하기 전에 로그인 인증이 필요한 페이지
로봇 메타 태그(Robots meta tag) 메타 로봇 태그(Meta robots tag); 검색 엔진이 특정 웹 페이지를 색인화하거나 웹 페이지 내에 있는 링크를 따라야 하는지 등을 지시하는 HTML 태그
로봇 텍스트(Robots.txt) 검색 엔진이 사이트에서 크롤링해야 할 부분과 크롤링하지 말아야 할 부분을 제안하는 파일
로컬 팩(Local pack) 사용자가 지역 의도로 검색을 수행할 때 SERP 상단에 나타나는 지역 비즈니스 목록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s) 세 개 이상의 단어를 포함하는 검색어
리다이렉션(Redirection) 사용자가 요청한 URL이 아닌 다른 URL로 전송하는 방법
리소스 페이지(Resource pages) 다른 웹사이트에 대한 유용한 링크 목록을 정리한 웹 페이지
리치 스니펫(Rich snippet) Rich results(리치 결과); 스키마 마크업에서 추출된 검색 결과로, 웹페이지에 대한 부가적인 세부 정보를 표시
링크 교환(Link exchange) 웹사이트 간 상호적으로 링크를 교환하는 활동
링크 구축(Link building)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의 순위를 높일 목적으로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얻기 위한 마케팅 활동
링크 볼륨(Link volume) 웹사이트에 연결된 전체 백링크의 수
링크 자산(Link equity) Link Juice(링크 쥬스); 링크에 연결된 페이지로 전달되는 가치나 권위
링크 접근성(Link accessibility) 방문자나 Crawler가 링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도
링크 프로필(Link profile)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외부 백링크의 전체 모음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s) 웹 페이지의 간단한 요약을 제공하는 HTML 태그
모바일 우선 색인화(Mobile-first indexing) 구글복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데스크톱 버전 보다는 모바일 버전을 우선하여 색인화하는 것
모호한 의도(Ambiguous intent) 검색어 의도가 불분명하며 추가 명시가 필요한 검색 구문
문서 개체 모델(DOM, Document Object Model) HTML 문서의 구조
반응형 디자인(Responsive design) 웹사이트나 앱이 다양한 기기와 화면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되어 최적의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방식
백링크(Backlinks) Inbound links(인바운드 링크);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
번들링(Bundling) 여러 리소스를 하나의 리소스로 결합하는 것
봇(Bots) Crawlers 또는 spiders; 인터넷을 훑어 콘텐츠을 찾는 도구
부자연스러운 링크(Unnatural links)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생성된 링크
브라우저(Browser) 웹의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블랙 햇(Black hat)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비동기(Async, Asynchronous)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동안 브라우저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이 다음 작업으로 이동할 수 있음을 의미
사용자가 추가로 묻는 상자(PAA, People Also Ask boxes) 검색어와 관련된 사용자가 많이 묻는 질문들과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이 포함된 Google SERP의 상자
사이트맵(Sitemap) 검색 엔진에 웹 페이지를 색인화하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의 URL 목록을 포함한 XML 파일
상업조사 쿼리(Commercial investigation queries) 검색자가 제품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고자 하는 검색어
색인(Index)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색인 범위 보고서(Index Coverage report) 사이트 페이지의 색인 생성 상태를 보여주는 Google Search Console의 보고서
색인 해제(De-indexed) 검색 엔진 색인에서 페이지 또는 페이지 그룹이 제거됨
색인화(Indexing) 크롤링 중에 발견된 콘텐츠를 저장하고 정리하는 것
세션당 페이지(Pages per session) Page depth; 방문자가 한 세션 동안 조회한 평균 페이지 수
스크랩된 콘텐츠(Scraped content) 허가 없이 다른 웹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가져와 자신의 사이트에 재게시하는 행위
스크롤 깊이(Scroll depth)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얼마나 아래로 스크롤하는지를 측정한 것
스팸 전술(Spammy tactics) 블랙 햇 기술;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부정적인 방법으로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려는 시도
시드 키워드(Seed keywords) 다른 관련 키워드를 찾기 위해 사용되는 하나 또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짧은 키워드
썸네일(Thumbnails) 주로 미리보기에 사용되는 작은 크기의 이미지
씬 콘텐츠(Thin content) 품질이 낮은 콘텐츠
아이피 주소(IP address, Internet Protocol address) 각 특정 웹사이트에 고유한 일련의 숫자
알고리즘(Algorithms) 저장된 정보를 의미 있는 방식으로 검색하고 정렬하는 프로세스 또는 공식
앵커 텍스트(Anchor text) 페이지를 링크할 때 사용하는 텍스트
연결된 데이터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객체 표기법(JSON-LD, JavaScript Object Notation for Linked Data) 데이터를 구조화하기 위한 형식
연결된 비구조적 인용(Linked unstructured citations) 웹 페이지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언급이 링크로 연결된 형태
유기적(Organic) 유료 광고와 달리 검색 결과에 게재
유명세(Prominence) 잘 알려져 있고 호감을 받는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 체제나 응용 프로그램과 같은 다른 서비스의 기능이나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게 함
의도(Intent)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단어에서 실제로 원하는 것
이미지 사이트맵(Image sitemap) 웹 사이트의 이미지 URL만 포함하는 사이트맵
이미지 압축(Image compression) 이미지의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 이미지 파일 크기를 작게 만들어 웹 페이지 속도를 높이는 기술
이미지 캐러셀(Image carousels) SERP에서 좌우로 스크롤할 수 있는 이미지 결과
이탈률(Bounce rate) 웹 사이트에서 추가적인 작업으로 이어지지 않은 총 방문수의 비율
인용(Citations) 업체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NAP)에 대한 웹 기반 참조
자동 생성된 콘텐츠(Auto-generated content)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생성된 콘텐츠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정적인 웹 페이지에 동적 요소를 추가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적격 리드(Qualified lead) 유료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관련 잠재 고객
적격 트래픽(Qualified traffic)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관련성 높은 웹사이트 방문자
전환율(Conversion rate) 웹 사이트 방문자 중 몇 명이 양식을 작성하거나 전화를 걸거나 뉴스레터에 가입하는지 등을 나타내는 비율
정리(Pruning) 사이트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품질이 낮은 페이지를 제거하는 것
정보 쿼리(Informational queries) 검색자가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거나 특정 정보를 찾는 검색
주요 렌더링 경로(Critical rendering path) 브라우저가 HTML, CSS 및 JavaScript를 볼 수 있는 웹 페이지로 변환하기 위해 거치는 일련의 단계
주요 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
중복 콘텐츠(Duplicate content) 도메인 간이나 단일 도메인의 여러 페이지 간에 공유되는 콘텐츠
지리적 수식어(Geographic modifiers) 물리적 위치나 서비스 지역을 설명하는 용어
지역 검색어(Local queries) 검색자가 특정 위치에서 무언가를 찾고 있는 검색어
지역 비즈니스 스키마(Local business schema) 검색 엔진이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웹페이지에 배치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지역 키워드(Regional keywords) 특정 지역에 특화된 키워드
지연 로딩(Lazy loading) 웹페이지에서 필요한 일부 요소를 필요할 때까지 불러오지 않고 지연시켜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술
참여(Engagement)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이 해당 사이트와 상호 작용하거나 참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데이터
최상위 도메인(TLD, Top-Level Domain) .com', '.org', '.net' 등 도메인 주소의 가장 높은 계층
추천 스니펫(Featured snippets) 특정 검색어에 대해 SERP 상단에 표시되는 유기적 답변 상자
추천 트래픽(Referral Traffic) 다른 웹사이트에서 해당 웹사이트로 전송된 트래픽
축소(Minification) 웹 페이지의 소스 코드에서 불필요한 문자, 줄, 공백 등을 제거하는 과정
캐노니컬 태그(Rel=canonical) 사이트 소유자가 웹페이지의 어떤 버전이 원본이고 어떤 버전이 중복인지 알릴 수 있는 태그
캐싱(Caching) 웹 페이지의 저장된 버전
크롤 예산(Crawl budget) 검색 엔진 봇이 사이트에서 크롤링할 평균 페이지 수
크롤러 지시문(Crawler directives) 검색 엔진 봇에게 사이트에서 무엇을 크롤링하고 색인하길 원하는지에 대한 지침
크롤링(Crawling)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CSR, Client-side rendering) / 서버 측 렌더링 (SSR: Server-side rendering) CSR은 로딩 전에 빈 페이지를 보여주지만, SSR은 첫 로딩 시 완전히 렌더링된 HTML 페이지를 표시
클로킹(Cloaking) 블랙 햇 기술; 검색 엔진 봇과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다르게 표시하는 것
클릭률(Click-through rate) URL 클릭에 대한 노출 비율
키워드 채우기(Keyword stuffing) 콘텐츠와 링크에서 중요한 키워드와 그 변형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스팸 전술
타이틀 태그(Title tag) 웹 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하는 HTML 요소
탐색(Navigation) 방문자가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링크 목록
탐색 검색어(Navigational queries) 검색자가 특정 위치로 이동하려고 하는 검색어
통합 자원 위치(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웹의 개별 콘텐츠의 위치를 나타내는 표준화된 형식의 주소
통합 자원 위치 매개변수(URL parameters, Uniform Resource Locator parameters) 웹 주소에서 물음표 뒤에 오는 추가 정보
통합 자원 위치 폴더(URL folders, Uniform Resource Locator folders) 웹 주소에서 경로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부분
트래픽(Traffic) 웹 사이트 방문자 수
파일 압축(File compression) 웹 페이지 파일을 압축하여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판다(Panda) 저품질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
팔로우(Follow) 검색 엔진 봇이 해당 링크를 따라가서 해당 페이지를 색인화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지시하는 백링크
패싯 탐색(Faceted navigation)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자주 사용되며 방문자가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URL 스택에서 원하는 URL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렬 및 필터링 옵션을 제공
페이지 속도(Page speed) Load speed; 페이지의 콘텐츠가 얼마나 빠르게 로드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페이지당 머문 시간(Time on page) 다음 페이지를 클릭하기 전에 페이지에서 보낸 시간
페이지랭크(PageRank) 구글 검색 엔진에서 웹 페이지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측정하는 알고리즘
페이징 처리(Pagination) 여러 웹 페이지를 페이지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자가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기술
편집 링크(Editorial links) 웹 페이지의 편집자나 컨텐츠 작성자가 자발적으로 제공한 링크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명령을 작성
프로토콜(Protocol) 도메인 이름 앞의 http 또는 https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언어
헤더 태그(Header tags) 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하는 HTML 태그
화이트 햇(White hat)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확장(Amplification) 브랜드에 대한 소문을 공유하거나 확산하는 것; 주로 소셜 미디어, 유료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사용
히레플랭(Hreflang) 웹페이지의 언어와 대상 지역을 지정하는 HTML 속성